
제20대 대통령선거날은 3월 9일입니다. 제 19대 대통령선거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대 대통령선거라니 시간이 정말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2월말 날짜로 주소지를 이전해서 원래 살던 동네에서 투표를 못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사 온 곳으로 사전투표하는 방법과 사전투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날짜
제 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날짜는 3월4일(금)에서 3월 5일(토)까지이고, 투표시간은 매일 오전 6시에서 오전6시까지입니다. 3월9일 수요일 실제 투표날짜에 투표를 하지 못하는 일이 있거나, 주소지 이전을 2월말에 하신 분은 사전투표소에서 별도의 신고없이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신고하는 방법이 없어서 유권자들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2. 사전투표 자격
저는 미성년이었을때는 투표를 빨리 하고 싶었고, 그 이후에는 해외에 가 있을때를 제외하고는 모두 대통령선거를 하였습니다. 대통령 선거 투표는 본인의 권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거권이 있는 사람이 사전투표도 할 자격이 있는데 우리나라 선거권이 있는 사람은 22년 3월 9일을 기준으로 18세 이상의 국민입니다. 2004년 3월 10일에 태어난 사람까지 투표권이 있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사전투표가 3월 4일이라고해서 2004년 3월 5일까지 태어난 사람이 아닌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3. 사전투표준비물
사전투표 준비물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등 사진이 들어있는 신분증입니다. 사전투표에서는 관내 선거인과 관외 선거인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주소지 여부에 따라서 관내인지 관외인지 결정이 됩니다. 관내 선거인이란 해당 구, 시, 군 관할 구역 내 주소를 둔 유권자를 말하고, 관외 선거인은 해당 구, 시, 군 관할구역 밖에 주소를 든 유권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내선거인은 신분증을 제시, 본인을 확인 한 후 투표용지를 받고 기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고 퇴장하면되지만 관외선거인은 투표용지, 주소라벨 부착된 회송용봉투를 수령하고, 기표소에서 기표후 회송용봉투에 봉합, 투표함에 회송용봉투를 넣고 퇴장을 해야합니다.
4. 사전투표소 찾기
저는 사전투표를 해야해서 어디서 사전투표를 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아래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사전투표소 찾기를 누른 후 시도를 선택하면됩니다. 저는 제주도에서 해야해서 제주특별시, 제주시를 선택한 후 제가 사전투표할 수 있는 장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5분거리에 사전투표소가 있네요!


사전투표소 찾는 방법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사전투표 장소를 찾아서 선택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 지도에서 본인이 있는 장소를 클릭하면 사전투표 장소가 지도와 함께 나와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지도에서도 사전투표소를 찾을 수 있으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까지 방문하기 힘드신 분들은 네이버와 카카오지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선거당일인 22년 3월9일 수요일 투표장소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의 주민등록지 시도, 시군구를 선택하고 이름, 생년월일, 성별, 주민등로번호 끝자리 3자리를 입력하면 대통령선거시 본인의 선거일 투표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